서울 소재 대학과 지방대학으로 나누어 취업률

먼저 출신대학을 서울 소재 대학과 경기 및 인천지역 소재 대학,지방대학으로 나누어 취업률을 살펴보자

여기에서 취업률 계산 시 진학자는 제외되었다.

다시 말해 진학자를 제외한 졸업생 대비 취업자 비율로 취업률이 정의되었다

또 졸업 후 1 년 10개월에서 2년 2개월이 경과한 시점에서의 취업률이다.

전문대학의 남자 졸업생에 국 한할 경우 서울 소재 대학 출신자의 취업률(88.8%)이 경기․인천지역이나 수도권 이외 지 방대학 출신자들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나지만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다.

전문대 학 여자 졸업생의 경우에도 대학소재지에 따른 취업률의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.

그러나 4년제 대학에서는 두드러진 차이가 확인된다.

서울소재 대학과 경기․인천 소재 대 학간에는 취업률의 차이가 뚜렷하게 부각되지 않지만.이들 대학 졸업생과 지방대학 졸업 생의 취업률에는 분명한 차이가 나타난다.

수도권 소재 남자 대학 졸업생의 취업률이 92% 를 상회하는 반면,지방대학 졸업생의 경우 그 비율이 84% 수준에 불과하며,여자의 경우 에도 87%와 81%로 취업률의 격차가 상당히 크다.

또 대체로 여자에 비해 남자 졸업생의 취업률이 높고 전문대학 졸업생에 비해 4년제 대학 졸업생의 취업률이 다소 높게 나타나 있다

지방 4년제 대학 졸업생의 경우 전문대학 졸업생에 비해 취업률이 오히려 더 낮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적이다

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의 취업률

출신대학을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으로 나누어 취업률을 살펴보면 <표 Ⅳ-2>와 같다.

전문대학 졸업생의 경우 남녀를 불문하고 국공립과 사립 여부에 따른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는다.

그러나 남자 4년제 대학 졸업생의 경우 사립대학(85.7%)에 비해 국공립대학의 취업률(88.4%)이 다소 높게 나타나며,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.

그러나 여자의 경우에는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.

전공계열별 취업률

한편,전공계열별 취업률의 차이는 <표 Ⅳ-3>에 제시되어 있다.

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, 남자 졸업생과 여자 졸업생을 불문하고 전공계열별로 취업률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.

전문대학 남자 졸업생의 경우 자연계열과 의학계열,공학계열의 취업률이 85%를 상회하는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

여자 졸업생의 경우에는 교육계열의 취업률이 93.2%로 월등히 높고 의약계열도 90.6%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.

4년제 대학 졸업생의 경우 남녀를 불문하고 의학계열의 취업률이 가장 높았다

공학계열과 예체능계열의 순으로 취업률이 높게 나타났다.

여자 졸업생의 경우에는 교육계열의 취업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 음도 특징적이다.

By admin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